블로그 개수가 많은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블로그를 오래 하면 할수록 하나의 사이트가 아닌 여러 사이트를 키우게 되거든요. 왜 그렇게 되느냐면, 하나의 사이트만 의지하게 되면 그 사이트가 잘못되었을 때 수습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람들이 한 마디씩 말을 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많은 블로그를 관리하나요?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그건 의미 없는 질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하는 방법
블로그 관리를 딱히 하지 않는 것이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개수가 많다고 모든 블로그에 1일 1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안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글을 안 쓰면 안 되니까, 적어도 월 1회는 포스팅을 하나라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즉, 블로그 관리는 따로 할 필요 없이, 한 달에 하나 정도의 글은 작성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 주면 됩니다. 블로그가 많아지는 이유는 카테고리를 늘리는 것처럼 블로그를 늘려서 그렇습니다.
블로그를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한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블로그가 구글 최적화도 잘 되는 편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입니다. 선택과 집중을 하는 과정에서 블로그 개수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블로그 개수가 많다고 매일 포스팅하는 것이 아니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적당한 포스팅만 해 주면 해당 블로그는 라이브 상태로 인지가 되어서 지속적으로 노출을 노릴 수 있습니다.
chatGPT라던가 노션AI, 뤼튼 등 글쓰기 자동화 플랫폼이 이제 곧 시장에 많이 퍼지게 될텐데, 아무리 그래도 인간의 지식을 완전히 대체하진 못할 것입니다. 특히 복잡한 사고를 거쳐서 정리되어야 하는 것은 더 그렇겠죠.
또한, 그런 솔루션이 대체하지 못하는 것은 이미지 캡쳐와 함께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한 것들에 대한 가이드일 것입니다. 텍스트로 설명이 충분한 것들은 대체되겠지만 이미지가 필요한 것은 여전히 유효할 것입니다.
블로그 관리 툴
블로그를 관리하는 툴은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죠. 구글 독스에 관리해야 할 것은 블로그 사이트 주소, 로그인 아이디 정도면 될 것입니다.
그렇게 사이트를 다 기억해 놓아야 여러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블로그 여러개 있다고 관리를 매일 하나씩 다 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런 식으로 블로그를 뒤에서 관리하는 시간에 운영하는 블로그에 글을 하나 더 쓰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여러 블로그 관리는 피곤한 일이지만, 생각보다 관리를 안해도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