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티스토리의 수익 관련 새로운 약관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공지를 2022년 1월 3일 게시했습니다. 새로운 약관의 개시는 2022년 2월 6일부터라고 합니다. 변경된 약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티스토리 서비스 내에 광고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수익은 전부 카카오가 가져간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조금 의아하네요. 그 광고가 뜰 수 있게 지면을 만들어 준 블로그 주인장의 노력은 아무런 가치가 없나요? 그 블로그의 콘텐츠가 노출 될 수 있도록 정성을 깃들여서 작성했는데, 그 사람의 노력에 그냥 공짜로 수익을 가져간다는 것 아닌가요?

티스토리 새로운 약관

이건 제가 생각해도 문제가 좀 있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은 아주 고마운 일이지만, 이렇게 심하게 뒤통수를 칠 것이라 예상하지 못했습니.

광고 수익을 아주 짜게 주기로 유명한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이렇게까지 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해당 지면이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한 블로그 주인장에게 수익의 일부를 떼줍니다.

그런 것을 생각한다면 약관을 이렇게 바꾸면 안 됩니다. 티스토리에 글만 쓴다고 저절로 노출이 되나요? 그런 것 하나 없는데, 티스토리에서는 무슨 자신감으로 자신들이 수익의 전부를 가져가겠다고 하는 것인가요?

정말 하나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이것은 일방적인 불공정 약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뜨게 되는 광고는 그 페이지가 누군가에게 노출 될 때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즉 콘텐츠만 만들지 않고 그 이후에 콘텐츠가 확산되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럼 시작점인 콘텐츠는 저절로 만들어지나요? 아니잖아요? 블로그 주인장이 짧게는 5분에서 10분, 길게는 몇 시간 정성을 들여서 작성한 콘텐츠들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은 해 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너희들은 애드센스가 붙어 있으니까 괜찮다? 이런 마인드인가요? 이건 완전 도둑놈 심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새로운 약관에 약간의 단서 조항을 달아야 합니다. 최소한 그 블로그의 주인장에게는 뭔가 혜택이 따라와야 합니다.

새로운 약관이 적용되는 2월 6일, 어떤 일이 벌어질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좋은 의미의 기대는 아닙니다. 카카오에서 이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려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콘텐츠 제작자는 봉입니까? 아무리 무료 서비스라고 해도 지면의 노출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