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속도 빠른 테마 추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신경을 써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당연히 ‘속도’입니다. 속도의 중요성은 구글에서도 언급하고 있죠. 사람들의 인내심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페이지가 파바박 뜨는 것은 워드프레스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런 테마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국내 콘텐츠보다는 해외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구글에 검색을 해 보는 것이죠. ‘wordpress fastest theme’이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 보면 이것에 대해 ‘광고’까지 붙여서 써 놓는 글도 있을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 속도 빠른 테마

구글에서 검색 한 것 중 10 Fastest WordPress Themes in 2022 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 포스트를 작성한 블로거는 직접 테마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하고 그 추천 결과를 표시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순서대로 아래의 10개 테마를 추천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에서 설정해 놓은 테마인 Neve 테마도 있습니다.

  1. GeneratePress
  2. Neve
  3. Astra
  4. Zakra
  5. Customify
  6. Mesmerize
  7. X Theme
  8. Blocksy
  9. OceanWP
  10. Hestia

위 10개 테마를 추천합니다. YSLOW SCORE가 무엇인지는 설명이 따로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나열된 순서를 보면 PAGESPEED SCORE를 조금 더 중요하게 보고 그것을 기반으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제가 이제 막 워드프레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워드프레스 설치 수준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워프를 하게 되면서부터 워프가 보이는 것을 봐선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이미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비롯해서 콘텐츠를 쌓아가고 있었습니다.

신기하게도 내가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내가 이용을 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많은 자료와 글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만약에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을 이용한다고 해 본다면요, 아마 그때부터 구글 검색에 생각보다 블로그스팟 글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워프라고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블로그스팟인 경우도 많이 있을거에요. 그만큼 구글 블로그도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시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로 돌아가보면 1위는 제너레이트프레스입니다. 상당히 많은 워프가 이 테마로 만들어져 있죠. 왜 그런지 굳이 이유를 찾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블로그 형태를 제공하고 있으며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너무 단순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는 평도 있지만, 블로거라면 단순한 디자인이면 되는 것이죠.

두 번째는 이 블로그에 적용한 NEVE입니다. 발음은 네이베이라고 하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초반에 샘플 디자인을 설치하지 않고 직접 디자인을 꾸미는게 더 낫더군요. 아무튼 설치해 놓고 보면 굉장히 심플해서 티스토리에서 포스터 스킨을 쓰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잘 만들면 북클럽 같은 느낌도 듭니다.

세 번째는 아스트라입니다. 생각보다 깔끔하다 생각했는데, 속도까지 빨라서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아스트라의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라는 호스팅을 이용하면 프로 버전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네 번째 테마부터는 익숙하지 않은 테마입니다만, 어떤 테마이든 한 두 번 설치를 해 보고 설정을 해 본 적이 있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추가로 만들게 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있다면 이런 테마를 설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는 그런 테마였습니다.

각 테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듯 싶으면서도 조금씩 특징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확인해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