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속도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추천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려고 하면 신경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사이트의 속도입니다. 속도가 빠르지 않은 사이트에는 사용자들이 이탈하기 쉽습니다. 요즘 워낙 인터넷 속도가 빠른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게 뜬다면 가차없이 뒤로 가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테마들이 속도가 빠를까요?

속도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속도가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로 검색을 해 보면, 의외로 사람은 같은 것을 궁금해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테마들을 테스트 해 보면서 속도를 정리해 놓은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글들을 보면서 테마를 하나 정해서 사용하면 실패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그런 글들을 보고 테마를 정해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대부분의 이런 콘텐츠들은 영어 콘텐츠입니다. 다른 언어로 자동 번역이 되는 툴들을 사용해서 한국어로 검색을 해도 번역이 된 사이트로 저절로 들어가지기도 하죠. 그런 글들을 보면 이해가 잘 안 가더라고요. 오히려 영어로 된 원문을 찾아서 보는게 낫다고 생각한비다.

보통 10개 정도의 테마를 많이 뽑는데, 그만큼 많이 언급하기는 힘들고 저는 4개 정도의 테마를 추천합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

속도라고 하면 뭐니뭐니해도 제너레이트프레스(GeneratePress) 테마가 가장 유명합니다. 속도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테마죠.

심플합니다. 뭐 있는게 없어요. 그냥 깔끔하게 디자인만 딱 갖추고 있는 테마입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릅니다. 사용하기도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세팅할 수 있는게 조금 제한적입니다.

그런데 유료를 질러 봤는데, 뭐가 더 좋으니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쓰고 추천하는 것에는 무조건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아스트라 테마

아스트라 테마도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100점이 나오기도 한다죠. 완전히 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제너레이트프레스와 거의 대등하다고 합니다.

이 테마의 장점은 무료 버전에서도 폰트를 세세하게 결정할 수 있는 등, 세부 설정이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NEVE 테마

처음에는 이 테마가 매우 투박하고 세팅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쓰면 쓸수록 추천할만한 테마가 바로 이 테마입니다. NEVE의 발음은 원어민 발음으로 보니까 네이베이에 가깝기는 하네요. 니베라고 읽어도 될 것 같고요.

아주 심플한 1단형 테마로 사용하기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댓글까지 막아버리면 깔끔 그 자체의 테마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 테마도 빠른 테마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테마입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의 뒤를 이어 명성을 얻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KADENCE 테마

많이 언급되지 않는 테마인데, 생각보다 세팅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세부적인 세팅을 하는 것도 잘 지원됩니다. 그리고 초반 세팅이 다른 블로그들과는 조금 달라서 색다르게 꾸미기 좋은 테마입니다.

속도도 빠릅니다. 물론 언제나 속도가 빠르게 나온다는 위의 3개 테마보다는 조금 언급되는 횟수가 적기는 합니다만, 제가 사용해 본 결과 속도가 만족스럽습니다.

워프로켓 플러그인과 결합해서 이 테마를 사용하는 사이트도 페이지 스피드 점수는 100점이 나왔습니다. 그만큼 최적화 잘 된 테마라고 보면 됩니다.